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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/웹
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by DYII 2022. 3. 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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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 프레임워크의 목적

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. 즉, 자바의 가장 큰 특징인 객체 지향의 특징을 살려낸다!

 

자바의 특징

1. 다형성

 - 역할과 구현을 분리한다.

 •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
 장점

 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
 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되며, 내부 구조가 변경되든 자체를 변경하든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 주의점

 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
• 역할 = 인터페이스 ,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
 -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!

 다형성의 본질 =>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스프링에서는 다형성이 중요하다.

 - IoC, DI 모두 다형성을 활용하는 것이다!! 

 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
1. SRP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 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 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
 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최소로 수정한다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 

 ex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2. OCP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 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 - 다형성 활용하자.

   ->  하지만, 어려운 경우가 있다. :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 (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줌)

   -> 추후 기술

 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

 

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 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트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
 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. 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 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
 

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 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  ->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
 

5.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 - 구체화가 아닌 추상화에 의존한다! 

  ->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 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 

 -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도록 한다.

 

 

*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 

 

정리

1.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한다.

2.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이다. 

3. 이상적으로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.

 

 * 실무적으로는 비용 때문에 힘들 수도 있다.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 

 *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펙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.

 

 

 

출처 : 스프링의 핵심원리 - 기본편 (인프런 강의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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